건강습관/건강관리 / / 2022. 11. 30. 22:30

찬물 샤워의 효과(일주일만 해도 몸의 변화가 일어남)

반응형

사람의 몸은 따듯하고 아늑한 상태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몸이 차가워지고 추운 겨울에 움츠러드는 것이 당연하죠. 그럼에도 몸에 자극을 주면 오히려 면역력과 다양한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찬물 샤워를 하는 것은 몸의 상태를 곧바로 좋게 만들어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찬물 샤워의 효과
찬물 샤워의 효과

 

 

 

찬물 샤워를 해야 하는 이유

찬물 샤워를 하는 것 만큼 시도하기 두려운 것도 없습니다. 연구 조사에 따르면, 98%의 사람들은 찬물이 아닌 온수로 샤워를 합니다. 심지어 무더운 여름철에도 말입니다. 즉, 찬물 샤워는 우리 몸이 즉각적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하며 뇌에서 거부반응을 일으키게 합니다.

 

그러므로 찬물 샤워를 한다는 것은 우리 몸의 거부 반응을 극복하면서 시작합니다. 이렇게 두려운 찬물 샤워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찬물 샤워를 하는 이유
찬물 샤워를 해야하는 이유

 

 

 

찬물 샤워의 효과 5가지

우리 몸에 찬물이 닿으면 오감이 활성화됩니다. 뇌에선 거부 반응이 일어나지만 오히려 그 반응으로 인해 감각이 더 활성화된다는 것이죠. 찬물 샤워를 할 때 우리 몸에 긍정적인 효과 5가지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면역력 증대 : 네덜란드에서 30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연구에 참가한 3000명은 겨울 한 달 동안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 뒤에 마무리 샤워로 30~90초간 찬물로 샤워를 마쳤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따듯한 물로 샤워를 한 사람들보다 삶의 질, 질병에 대한 면역력 등이 30%나 증가한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2. 깊은 수면에 도움 : 잠들기 1~2시간 전에 찬물 샤워를 하는 것은 몸의 회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찬물에 몸을 담그면 코르티솔(스트레스 호르몬)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수준이 증가하여 몸의 감각이 활성화됩니다. 이는 곧 사람이 잠을 자는 것보단 몸이 움직일 준비를 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반대로 하루 종일 활동하고 온 몸에 염증을 줄여주어 오히려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체중감량 효과 : 찬물 샤워를 하는 경우 몸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 몸은 축전된 지방을 태워 몸의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맞추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지방이 태워주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4. 피부 진정 및 두피 상태 강화 :  온수 샤워를 할 경우 몸의 수분을 빼앗어가면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반대로 찬물 샤워의 경우 우리 몸의 열린 모공을 닫아주기 때문에 모공 사이로 노폐물 또는 기름기가 끼지 않게 하도록 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진정시켜 줍니다.

 

5. 혈액순환 및 우울증 개선 : 우리 몸의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체내 독소 및 노폐물이 쌓이게 됩니다. 이는 곧 부종, 하지정맥류, 비만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찬물 샤워를 할 경우 몸의 온도를 변화시킴으로써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피가 원활히 공급되도록 하는 효과를 줍니다. 

 

또한 말초신경 말단에서부터 뇌로 전기자극을 보냄으로써 평소 감정적으로 다소 다운되는 것들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찬물 샤워의 효과 5가지
찬물 샤워의 효과 5가지

 

 

 

다른 사람들이 함께 읽은 글

꼭 처음 샤워부터 찬물 샤워로 시작해서 끝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정한 온수 샤워를 한 뒤에 마무리로 10~20초 간 찬물 샤워를 하더라도 몸에는 많은 자극을 줍니다. 따라서 적정한 찬물 샤워를 동반하면 우리의 생활습관에도 건강한 효과를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냉찜질과 온찜질 차이점 (상황별 구별법)

 

겨울철 달리기 주의사항(달리기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 정리)

혈관에 좋은 음식 (이것만 기억하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