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습관/건강관리 / / 2022. 11. 1. 18:00

[간호] 저포타슘혈증 원인 및 치료방법

반응형

저포타슘혈증은 다른 말로 저칼륨혈증이라고 합니다. 포타슘은 세포 내에 가장 많은 전해질로 약 96%(150 mEq/L)가 세포 내에 존재하고 나머지 4%(5 mEq/L)가 혈관 내에 존재합니다. 특히 포타슘은 위장관계에 풍부하며, 비록 포타슘의 대부분이 세포 내에 있지만 체내 포타슘 농도는 혈청 내 포타슘 농도로 측정합니다. 혈청 내 정상 포타슘량의 범위는 3.5~5.0 mEq/L로 그 범위가 아주 좁습니다.

 

포타슘은 체내에서 아주 많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포타슘은 세포 내 삼투질 농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신경 자극의 전도와 골격근, 심장, 평활근의 수축을 돕는다. 포타슘은 세포대사에서 효소 활동과 간에 글리코겐 저장을 돕습니다. 포타슘은 또한 수소이온과 세포 교환을 통해 산-염기 균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오늘은 저포타슘혈증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포타슘혈증-원인-및-치료방법-안내

 

 

저포타슘혈증의 원인

 

저포타슘혈증은 노인과 어린이들에게서 특히 위험합니다. 신체가 포타슘을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포타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포타슘 결핍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포타슘을 내보내는 이뇨제나 설사약을 복용하거나 회장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양의 포타슘을 손실하게 됩니다.

 

심한 조직 손상이나 암의 회복기에 있는 환자에게도 저 포타슘 혈증이 쉽게 생깁니다. 수술 환자의 경우 스트레스 적응 시기에 코티솔이 증가하여 저 포타슘 혈증이 생길 수 있고, 전신 마취와 척수 마취의 소모 효과로 인해 저 포타슘 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 연구에 의하면 알코올 중독 시 나타나는 저 포타슘 혈증은 알코올로 인해 발생한 신독성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알코올 중독자가 몇 주간 알코올을 섭취하지 않으면 전해질이 정상 상태로 돌아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증상과 징후

저 포타슘 혈증에는 비정상적 ECG, 위장관계, 심장계, 신장계, 호흡계, 신경계 증상과 징후가 포함됩니다. 저포타슘혈증이 경미(3.3~3.4 mEq/L)하고 감소가 서서히 일어나면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혈청 포타슘 농도가 계속 떨어질 때까지 포타슘 불균형 상태가 파악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포타슘혈증의 치료방법

 

저포타슘혈증의 치료방법은 불균형의 원인을 찾아내고 그 문제를 교정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치료의 강도는 포타슘 농도와 임상증상과 징후에 따라 결정합니다. 저포타슘혈증이 심하면 심장 모니터링을 합니다.

 

포타슘 대체

  • 저포타슘혈증의 포타슘 혈증이 경미하면(혈청 포타슘 농도가 3.3~3.5 mEq/L) 경구로 포타슘을 투여합니다. 경구용 포타슘 제제가 위점막을 자극하므로 물, 주스 혹은 음식과 같이 섭취합니다.
  • 저포타슘혈증이 심하면 염화포타슘을 IV로 투여합니다. IV로 투여할 때는 반드시 수액에 희석시킨 다음에 투여합니다. IV로 투여하는 포타슘의 농도는 주로 20~40 mEq/L입니다. 포타슘은 절대로 원액 그대로 근육 주사하거나 정맥으로 주사하면 안 됩니다. IV로 희석되지 않은 포타슘을 주입하면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한 포타슘 결핍 시 희석된 포타슘을 시간당 10~20 mEq/L 정도 투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 반드시 심장을 모니터링해야만 합니다.
  • 포타슘을 희석할 때는 생리식 염수를 사용합니다. 포도당을 사용하면 세포 내 포타슘 이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IV로 포타슘을 투여할 때 포타슘이 정맥을 자극하여 정맥염이 쉽게 발생합니다.
  • 혈청 포타슘 농도가 3.0에서 3.4 mEq/L 정도이면 혈청 포타슘 농도를 1 mEq/L 높이는 데 약 100~200 mEq/L 정도의 포타슘이 정맥으로 주입되어야 합니다. 혈청 포타슘 농도가 3.0 mEq/L 이하이면 1 mEq/L 높이기 위해 약 200~400 mEq/L의 포타슘을 IV로 투여하여야 합니다. 고농도의 포타슘은 심장 근육에 심한 자극을 주므로 포타슘 부족을 교정하는 데는 며칠이 소요됩니다.

저포타슘혈증의-원인-및-치료방법-자세한-내용

저포타슘혈증의 간호

경구로 혹은 정맥으로 처방된 포타슘을 투여합니다. 정맥으로 투여할 때 반드시 IV 용액에 희석하여 주입합니다. 많은 양의 포타슘이 주입되어 심장마비가 일어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IV 수액병 혹은 비닐백을 흔든 후 투여합니다.

 

IV부위는 72시간마다 혹은 촉진 시 압통이 있으면 더 자주 교환합니다. 촉진 시 압통은 정맥 내막의 손상을 의미하고 정맥염의 초기 증상입니다.

정맥 주입 시 포타슘이 주입되는 정맥에 많은 양의 혈류가 지나가도록 가능하면 가는 IV관을 삽입합니다. 이렇게 하면 포타슘이 희석되어 정맥염의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 정맥으로 주입되는 포타슘이 조직으로 스며들면 의사에게 알립니다. 새어 나온 포타슘이 조직에 가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IV로 포타슘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의 소변량이 시간당 30mL 이하이거나, 맥박 감소가 20회 이상이 되거나, 말초 조직관류 장애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알립니다. 또한 부정맥이 증가하는 등 저포타슘 혈증의 증상이 계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혹은 포타슘의 과다 투여로 고포타슘 혈증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

 

[생활정보] 호주여행 갈 때 티웨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티웨이가 국내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사 중에서는 최초, 국적기 중에서는 3번째로 시드니에 취항하게 되었습니다. 통상적으로 시드니를 직항으로 가기 위해서는 대한항공 또는 아시아나

kodongmable.tistory.com

 

[간호] 수술의 정의 및 수술 전·후의 간호사의 업무

수술을 하는 상황 속에서 간호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를 보조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간호사의 업무를 통해서 환자의 수술 호전상태를 좋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 수

kodongmable.tistory.com

 

[간호] 폐색전증의 원인과 증상

폐색전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나 가장 큰 원인은 심부정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폐색전증이 발병할 경우 폐가 찌르듯이 아픈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폐색전증이 생기기 전부터 예방

kodongmable.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