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습관/간호학 / / 2022. 10. 31. 00:00

[간호] 간호의 정의와 간호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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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에게 간호가 없다면 병의 호전 속도와 치료의 정도가 확실히 달라질 것입니다. 그만큼 간호는 환자에게 병의 치료를 넘어서 의미가 있는 행위입니다. 이 글에서 간호의 정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간호의-정의-및-간호사의-역할

 

 

 

1. 간호의 정의

Nightingale은 1859년에 발표한 그의 저서 "간호에 대한 소견(Notes on nursing)"에서 이미 간호사와 의사의 역할을 구분하여 150년이 지난 오늘날에 와서도 그 과학적인 합리성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녀는 치료자는 자연(nature)이라고 했으며 의사와 간호사는 다만 자연치유를 돕는 조력자라고 말했습니다.

인큐베이터-안에-있는-아기를-살펴보고-있는-간호사

의사는 약물과 수술로써 자연을 돕고 간호사는 환자에게 맞도록 환경을 조절함으로써 자연을 돕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간호사란 대상자의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조절하여 자연적인 치유가 보다 빠르게 일어나게 함으로써 건강이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하였습니다. 물리적 환경이란 청결, 신선한 공기와 환기, 햇볕, 깨끗한 물, 음식 배설, 보온, 소음 제거, 수면 등을 의미합니다.

 

심리적 환경이란 정서적인 상태를, 사회적 환경이란 병원, 가정, 지역사회를 의미합니다. 또 Henderson(1906)은 간호란, 건강, 불건강을 막론하고 개인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지식, 의지, 체력이 부족할 때 이를 보충하여 주는 것이라 정의하고 기본 욕구 14가지와 이를 충족하기 위한 기본간호를 분류하여 간호와 독자성과 전문성을 주장하였습니다.

 

간호사의 독자성 기능

간호사의 독자성 기능을 규정하기 위해 처음으로 간호사의 업무를 3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 첫 째, 간호사의 독자적 기능, 예를 들면 기본간호, 상담, 조언, 관찰, 건강교육 등입니다.
  • 둘째, 간호사의 상호의존적 기능, 다른 의료인과 협조하여 시행할 수 있는 기능으로서 예를 들면 대상자에 대한 정보제공과 이에 따른 처방의 결정에 상호 협조하는 것입니다.
  • 셋째, 간호사의 의존적 기능, 다른 의료인에 의해 위임된 기능으로서 예를 들면 주사, 경구투약 등을 말합니다.

환자의-치아구조를-살펴보고-있는-남자-간호사

한편 Orem(1978)은 간호란 개인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자가간호(self care)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예술(caring art)이라고 했다. 간호가 어떻게 해서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이 예술이라고 할 때 음악이 소리의 멜로디와 리듬을 통하여, 미술이 선과 공간, 색상의 조화를 통하여 아름다움을 창조한다면 간호는 인간과 환경 사이의 조화를 창조함으로써 아름다움을 창조해내는 예술인 것이다. 특히 인간은 성격과 환경 등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각 다른 개인에게 맞는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획일적이기보다는 창조적일 수밖에 없다.

 

 

간호사의 역할

Pepalu(1952)는 간호사와 간호 대상자가 공동목표로 추구하는 것이 성숙(maturity)이라고 하였고 성숙이란 개인 및 공동생활을 창조적이고 건설적이며 생산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성장된 인격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아기를-들고-아기와-함께-사진을-찍고-있는-3명의-간호사

그리고 간호란 "간호 대상자의 요구를 인식하고 적절히 반응할 수 있도록 교육된 간호사와 간호 대상자의 의미 있고 치료적인 대인관계(therapeutic interpersonal relation)"라고 정의하였습니다. 간호사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요구를 인식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특별히 교육된 사람으로서 간호과정을 거치는 동안 교육자, 상담자, 지도자, 정보제공자, 능숙한 기술자, 숙련된 실무자 그리고 옹호자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하였습니다. 옹호자란 간호 대상자의 성장기에 미완성된 발달과업을 완성하도록 돕는 어머니와 같은 역할이라고 해석할 수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간호사 제도

전문간호사 제도는 건강서비스의 증진과 의료비용의 절감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간호교육 및 간호업무의 발전적인 변화 형태입니다.

 

2011년 현재 우리나라 보건복지부를 통해 인정받은 전문간호사 영역은 보건, 마취, 가정, 정신, 노인, 호스피스 감염관리, 산업, 중환자, 종양, 응급, 임상, 아동의 13개 영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은 대학원 과정으로 발전되었고 그 역할에 있어서도 간호의 독자적 기능을 법적으로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는 이미 전문간호사의 의료적 처방권이 법적으로 보장받고 있기 때문에 간호사의 역할은 더욱 막중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간호사의 권리와 역할 확장에 따른 의무에 신중을 기해야 하며 비판적 사고를 훈련할 필요성이 높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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