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습관/건강관리 / / 2023. 2. 24. 08:14

[건강] 임신 준비부터 먹어야하는 필수 영양제

반응형

한 가정에서 아이가 생긴다는 것은 축복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여성의 몸의 변화도 동시에 일어나게 되는데요. 아이가 생기게 되면 이전 몸의 상태와 달리 호르몬 수치의 변화로 인해 탈모, 몸의 붓기 등 다양한 신체적·정신적 변화로 임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와 같은 몸의 변화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임신 전부터 꼭 필요한 필수 영양제를 섭취함으로써 대비할 수 있습니다.

 

 

임신-전부터-챙기는-필수-영양제

 

 

임신 주기에 따른 필수영양제 준비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경우 중 하나가 임신 후에 영양제를 먹어야 하는 것은 알지만 임신 주기에 맞춰서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제가 다르다는 것은 잘 알지 못합니다.

 

임신-주수별-먹어야-하는-필수-영양제

 

임신은 대략 40주가 넘는 기간을 거치면서 아이와 함께 10달이라는 시간을 있어야 하는 만큼 산모와 아이 둘의 건강을 모두 챙겨야 하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모의 몸의 변화에 따른 영양제와 아이가 생길 때부터 성장하는 과정까지 달라지는 영양제를 알고 골고루 먹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임신 초기 필수영양제

엄마의-뱃속의-태동을-느끼는-금발의-여자-아이

먼저 임신 준비기간부터 초기 약 12주~14주까지 먹어야 하는 반드시 먹어야 하는 영양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엽산

엽산은 임신 계획이 있는 분들은 남편과 함께 최소 3개월 전부터 400mg 이상은 꾸준히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엽산은 태아의 뇌발달 및 기형아 출생 확률을 낮춰주는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엽산을 먹는다면 체내흡수율를 따지는 게 중요한데, 흡수율이 가장 좋은 4세대 활성엽산으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통상적으로 엽산은 임신 중 600~800mg 정도가 필요하며 노산의 경우는 먹어야 하는 양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2. 비타민D

비타민D는 임신기간동안 초기부터 출산 후 수유를 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받는 햇빛만으로는 비타민D를 생성하는 양이 충분하지 않고 또한 아이가 생긴다면 엄마의 몸속에서 아이에게 전달되는 영양소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많은 비타민D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비타민D의 경우 너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임신중독증 및 임신성 당뇨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의사에 의한 처방으로 본인에게 맞는 적정 비타민D의 양을 파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유산균

임신을 하게 되면 여성의 신체적 변화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바로 변비입니다. 변비에 좋은 영양소나 식재료는 너무나 많지만 그중에서도 직접적으로 변비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챙겨야 한다면 유산균을 추천드립니다.

 

유산균은 배변활동을 원할하게 해 주기 때문에 임신으로 인한 변비로 고통받는 배변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임신 중기~말기 필수영양제

빨간색원피스를-입고-갈대밭에서-사진을-찍는-금발의-여성

임신 중기는 14주를 지나서 아이가 안전하게 산모의 몸속에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초기에 먹던 영양제와 다른 영양제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오메가3

오메가 3은 태아의 두뇌 발달 및 시각발달에 도움을 주고 산모의 조산 위험성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 3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동물성 오메가 3보다는 식물성 오메가 3을 좀 더 챙겨 먹어야한다는 것인데요. 이유는 즉, 우리 몸에서 필요한 성분인(DHA)가 식물성 오메가3에 더 많이 함유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핵심 잔류의 위험이 있는 추출 방식의 영양제보다는 초임계추출한 RTG형이 좋다고 합니다. 식물성 캡슐, 산패위험이 적은 낱개포장의 RTG 오메가3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철분제

철분은 임신성 빈혈 및 저체중아 출산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철분제는 아침공복에 먹을 경우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서 좋지만 알약형태라면 먹기가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액상형태의 철분제를 추천드리고 오렌지랑 같이 먹을 경우 체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니 철분제를 먹을 때는 반드시 오렌지와 같이 먹는 걸 추천드립니다.

 

3.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뼈와 치아형성에 필요한 필수영양제입니다. 또한 정상적인 혈액응고와 골다공증의 위험도 줄여주기 때문에 임신 20주 이후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는 먹어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을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더 높아지고 여기에 비타민D와 같이 복용할 경우에도 흡수율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신주기에 따른 필수영양제 FAQ

임신초기에 비타민D의 경우 권장 섭취량이 어떻게 되나요?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통상적으로 임산부는 하루 1500~2000IU가 권장사항입니다. 단, 이 수치도 부족한 분들이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영양제는 하루 중 언제 챙겨 먹는 것이 흡수율이 가장 좋나요?

영양제는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또는 식사를 하고 난 다음 30분 뒤가 가장 흡수율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