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켁켁 거림 기관지 증상 파악하기

반응형

며칠 전부터 우리 집 강아지가 컥컥거리고 헛기침을 하는 증상들이 생기고 있어 걱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해당증상을 살펴보니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더라고요. 해당 내용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해드릴게요.

 

 

강아지 켁켁거림 증상 파악하기

 

 

강아지 켁켁거림 원인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컥컥거리면 원인은 기르는 장소인 집에서 파악해야 합니다. 집안이 건조할 경우 강아지는 헛기침을 하는 증상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강아지가 컥컥거림이 주기적으로 반복된다면 무엇을 의심해 볼 수 있을까요?

 

먼저 환절기에 일어나는 다양한 공기 중의 병균이 몸 속에 들어가 감기 증상으로 맑은 콧물과 컥컥거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호자가 없는 사이 이것 저것 주워 먹다보니 이물질이 목에 걸려 켁켁거릴수도 있고요. 이때 강아지가 켁켁거리는 건 짧고 일정한 텀을 두고 하기 때문에 알아차릴 수 있어요.

 

만약, 이물질때문에 그렇다면 구토유도제를 활용하거나 가까운 동물병원을 방문하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켁켁거림 진짜 이유

만약 강아지가 별다른 이유 없이 켁켁거린다면 크게 2가지 원인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기관지협착증

강아지는 사람에 비해서 기관지가 매우 약합니다. 강아지 기관지염은 공기가 기도의 마지막 부분인 기관지에 닿아 염증이 일어나는 것인데요.

 

기관지에 염증이 생겨 기관지 안쪽이 좁아질 경우 강아지의 호흡이 가빠지고 콧물이 차가우며 활력이 없는 경우 기관지협착증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2. 심장사상충으로 인한 증세

산책을 자주 하는 강아지의 경우 외부의 병균으로부터 노출이 되기 싶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심장사상충 약을 먹여야 하는데요. 

 

심장사상충의 질병균의 경우 처음부터 몸에 치명적인 것이 아닌 서서히 심장에 무리를 주는 경우로 강아지에게 매우 치명적입니다. 

 

가벼운 기침으로 시작해 서서히 심해지며 복수로 배가 차 부풀고 식욕부진, 호흡곤란 등이 올 수 있어요.

 

 

강아지 켁켁거림 치료방법

강아지가 오래도록 켁켁거림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동물 병원에 가서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기침을 오래할 수록 목에 염증이 생길뿐만 아니라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큰 병으로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에요.

 

단, 처음부터 동물병원을 가기보다 강아지의 건강에 좋은 습관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1. 주기적으로 집 안을 환기해주세요.

 

2. 평상시에 심장에 좋은 심장강화 영양제를 챙겨주는 것이 좋아요.

 

2가지만 꾸준히 유지하셔도 강아지의 건강의 유지에 좋은 습관이 될 것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